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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3회예천군의회(제2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예천군의회사무과


일  시  2019년12월06일(금)오전10시00분


  1. 의사일정(제3차본회의)
  2.  1. 2019년도 군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의 건

  1. 부의된안건
  2.  1. 2019년도 군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의 건(계속)(강영구 의원 외 1인 발의)

(10시00분 개의)

○의장 신동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3회 예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19년도 군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의 건(계속)(강영구 의원 외 1인 발의) 
○의장 신동은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군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먼저 행정지원실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입니다.
  존경하는 신동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늘 저희 행정지원실 업무에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데에 대하여 깊이 감사를 드리면서 행정지원실 소관 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39쪽에 보고 순서는 행정지원실 현황에서 주요업무 추진실적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0쪽입니다. 
  저희 행정지원실은 5개 팀에 32명입니다.
  위원회는 13개 위원회에 111명이고 관련단체는 7개 단체에 1,080명입니다. 
  42쪽 되겠습니다.
  주요 업무 추진 실적입니다. 먼저 공무원 주거안전 기금 조성 및 운영입니다.
  무주택 공무원의 주거마련에 필요한 자금을 대부하여 열심히 일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공무원의 지역 거주를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기금 조성 목표는 총 20억원입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에 걸쳐서 기금 조성할 계획입니다. 대부한도는 주택이나 신축인 경우는 5000만원, 주택 전세인 경우에는 3000만원이 되겠습니다. 연이율은 1%이고 대부대상자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시행 중에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 기금 조성은 총 11억원이 조성되어 있고 기 대부는 11억 4800만원이 대부한 바 있습니다.
  지금 현재까지 대부자는 총 30명이 되겠습니다.
  43쪽에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한 후생 복지 추진입니다.
  직원들에게 다양한 후생 복지 시책을 추진하여 직원 사기를 진작하고 근무 능률 향상 및 활기찬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사업계획으로 활기 넘치는 행복한 일터 조성에서부터 직원 사기 진작 및 활기찬 조직 문화 조성, 44쪽에 12월 20일 현재 기준으로 추진실적으로는 활력이 넘치는 행복한 일터 조성을 위해 14억 700만원을 지원하였으며 직원 사기 진작 및 활기찬 조직 문화 조성을 위해 1억 58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45쪽에 중요기록물 전산화 사업은 8000만원의 예산으로 중요기록물을 데이터베이스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까지 추진실적은 사업을 모두 완료하여 30년 이상된 중요기록물을 18만 6,262매를 완료하였습니다.
  46쪽에 효율적인 인사운영을 통한 조직 경쟁력 극대화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관리와 일 성과 중심의 공직문화 확산 및 효율적인 조직운영으로 조직 역량을 극대화하고자 함입니다. 
  추진실적으로 정기인사에 377명을 하고 불가피하게 지난 11월 5일자로 신규 41명을 포함해서 총 56명을 수시인사를 한 바 있습니다.
  일 성과 중심의 공직내부 동기 부여를 위해서 4월 11월에 정기 평정 시에 실적가점과 감점을 반영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47쪽입니다.
  이장 자긍심 고취를 통한 직무능력 배양입니다.
  행정의 최일선에서 봉사하는 이장들의 사기 진작과 자긍심을 고취하고 현장 행정 강화를 위해서 이장 274명에게 금년에는 이장 역량강화 한마음 체육대회, 이장 단체 상해보험 가입, 이장 자녀 장학금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48쪽에 맞춤형 교육을 통한 행정역량 강화입니다.
  공직자의 직무 수행 능력과 행정서비스 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 신규 공직자 직무 교육,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한 직장 보수 교육, 독도 아카데미 교육, 관내 주요 사업장 현장 탐방 교육, 전문교육기관 위탁 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9쪽입니다. 
  공직자 워크숍을 통한 조직 경쟁력 강화입니다.
  전문화된 업무 연찬,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조직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함입니다.
  추진 실적으로는 정책 과제 개발 워크숍과 공모과제 개발 워크숍, 기획 소통 협력 강화 워크숍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50쪽 되겠습니다.
  평생 교육 기반 강화입니다.
  주민들에게 다양한 평생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자기 계발 및 역량 강화와 주민들의 사회 활동 참여 기회를 증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총 16개 사업에 3억 3000만원을 들여서 예천군민 아카데미를 비롯하여 노인 교실까지 여러 분야의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51쪽에 명품 교육 도시 환경 구축입니다.
  교육 지원 사업을 통하여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감과 학생들의 애향심 고취로 지역 발전을 도모해 나가고자 함입니다.
  사업 대상은 관내 초·중·고등학교, 대학교에 교육 지원 사업으로 14개 사업에 11억 8700만원, 대학 지원 3개 사업에 3억원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52쪽에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학교 급식 지원 확대입니다.
  학교 급식 지원 사업을 통하여 교육 복지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성장기 학생들에게 균형있는 신체발달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함입니다.
  초중학교 농식품 지원 의무 급식과 친환경 농산물 학교 급식 지원, 유치원 무상 급식 지원, 유치원 초등학교 우유 급식 지원, 학교 급식 지원센터 수송 차량 지원 등 총 5개 사업에 14억 42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53쪽에 대민 인터넷 서비스 시스템 강화 구축입니다.
  인터넷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서버 가상화를 구축하여 실질적 운영 장비를    감축하고 가상화 머신을 통해 서브 이중화를 실시하여 대민서비스를 안정화하고자 함입니다.
  전산실에 설치된 사업비 6700만원을 들여서 인터넷망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시스템을 가상화 구축을 완료하고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54쪽에 장애 예방 보완 관제시스템 구축입니다.
  실시간 감시체계로 장애 및 오류 내역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경상북도 관제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위협 요소를 연계하여 관제함으로써 사이버 침해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자 함입니다.
  2000만원의 예산으로 시스템 관제실에 총 8개의 사업, 개인정보보호 2종, 방화벽 2종, 서버 접근 베어 등 8개 시스템을 설치 완료하여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 55쪽 정보화 내실화로 신속한 행정 서비스 제공입니다.
  군민의 정보 이용 생활화로 급변하는 사회 환경 대응 및 지역 경쟁력 강화로 생활정보 중심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향상과 안정적인 정보화 업무를 추진하고자 함입니다.
  주민 정보화 교육 실시와 지역 정보화 강사 배치, 정보센터 환경 정비 지원, 예천군 지역 정보화 기본 계획 수립 등 9000만원의 예산으로 실시하였으며 행정 정보시스템 유지 관리와 사무용 및 그래픽 소프트웨어 구입 등 2억 800만원 예산으로 행정 업무의 고도화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56쪽입니다.
  정보화통신 인프라 고도화 및 보완 강화입니다.
  정보통신 시스템 인프라 고도화를 통한 보다 향상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보안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함입니다.
  1억 5500만원 예산으로 네크워크 접근 제어 시스템 등을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추진 방향으로는 행정정보통신망의 보안 강화 추진과 정보통신 인프라 확대 보급, 행정 수요 해소 및 원활한 행사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면서 저를 비롯한 행정지원실 모두는 다가오는 2020년에도 일하는 분위기 조성과 조직의 경쟁력을 증대하는데 더 깊은 고민과 노력을 배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동은  예, 실장님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실장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신향순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신향순 의원   예, 실장님 연일 수고가 많으십니다.
  49페이지에 공직자 워크숍을 통한 조직력 강화가 있는데요. 금년도 계획은 어떻게 수립하셨어요?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여기 큰 단계로 나누면 우리가 교육 중에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 교육원에 수시로 가는 신규교육을 포함해서 있고, 또 중앙에 교육가는 게 있고, 각 전문분야별로 교육가는 게 있고. 그 외로 우리 조직 전체에 3개 등분을 하라면 직급별로 나누어서 신규는 신규대로, 또 8, 9급은 8, 9급대로, 또 6급은 6급대로, 이렇게 3단계로 나누어서 하는데 그게 추진실적에 보시다시피 정책과제 개발은 우리 군에서 앞으로 어떤 정책이 필요하느냐에 대한 전문 교육을 따로 시키는 거고요. 제일 밑에 기획·소통·협력 강화 워크숍이라는 것은 8, 9급을 주로 대상으로 해서 기획하는 기법도 배우고 다음에 소통하는 관계, 친절 교육 포함해서 분야별로, 직급별로 세분화해서 교육한다는 그런 말씀 드리겠습니다.
신향순 의원   그럼 여기에 3회에 걸친 건 전부 직급별 단계로 한 겁니까?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그렇습니다. 
  직급별입니다.
신향순 의원   근데 금년도 계획에 보면 총 14회에 340명 정도를 한다고 했는데 실적을 보니까 직급별 3개 밖에 없어요. 그러면 도 교육이라든가 중앙에 교육은 전혀 보내지 않는지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그런 건 통상적으로 매번 상시적으로 하는 거라서 사실은 보고서에는 제외를 했습니다.
  왜냐하면 매년 이루어지고 수시로 시기가 없이 도 교육 계획에 의해서 우리가 따라가는 거기 때문에 그래서 제외했고. 이거 3가지는 우리 군에서 특수시책이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습니다만은 우리 자체 내로 순수하게 하는 거라고 보고를 드리게 됐습니다.
신향순 의원   근데 계획에는 14회 정도 한다 그랬는데 실적에는 보면 79명 밖에 안 되거든요. 
  이유가 있습니까?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이게 교육을 하다보면 조금 인력을 당초에 늘려놨다가 계획은 그렇지만 전체 다를 못하는 경우 더러 있기는 있습니다. 있는데 직급별로 이게 교육 자체는 사실은 한 반에 60명씩, 70명씩 많은 것은 교육 효과도 있고, 보통 한 20, 30명씩 하다보니깐 그랬고. 
  또 교육을 당초 계획했다가 외부에 다른 계획이 대체가 되는 게 있으면 덜 하는 경우도 있고 그런 변동이 좀 있을 수 있습니다.
신향순 의원   저는 보니까 총 14회에서 3회로 계획했던 거보다 차이가 나서.. 어쨌든 계획을 처음에 잘 세우셔서 계획을 했으면 계획대로 이루어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그런 부분은 더 세밀히...
신향순 의원  예,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금년도에 업무 보고 시에 보면 노사간 화합을 통한 협력적 노사 문화를 구축한다고 했는데 실적 보고서에는 없네요?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실적에는 안 넣었습니다.
  그 노사화합은 좀 설명 드리면 노동조합이 결성이 돼서 그저께 전체 협약을 완료했습니다. 
  그 중에는 우리 직원들이 요구사항도 사실 또 많고 그에 따라서 예산수립이 되는 것도 많을뿐더러 신체 건강이라든지 여러 요인이  한 300, 400건 정도 됩니다만 노동조합이 최종결론 내기를 항상 공무원입장에서 군민들이 바라본다고 생각하고 한꺼번에 노동조합에서 원하는 것은 해주기 어려우니 올해 처음 시작이니까 직원들 복지라든지 점차 확대해나가자 이래서, 그저께 다 완료를 했습니다.
신향순 의원   그럼 노사 간 협의는 된건데.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다 됐습니다.
신향순 의원   협의 내용은 자세하게 하면 어떤 식인지..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항목이 상당히 많습니다.
  언제 자료를 제가 한번 많은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향순 의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공무원들 복지를 위해서 타 시군에 그래도 뒤지지 않게 많은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신향순 의원   그리고 또 한 가지 궁금해서. 들리는 소문에 밖에 나가니깐.. 보건소에 2개 과가 신설된다고 하던데 맞습니까?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아직은 저희들이 보건소가 지금 5급 체제로 되어 있는데 실제는, 4급은 의료직으로 하면 4급을 할 수 있습니다만 그런 부분이 도내 군 단위 몇 군데 있습니다. 이래서 우리 예천군뿐만 아니고 5, 6개 되는 군이 도에 요청을 해놨습니다. 이거를 4급으로 승격하자, 4급으로 승격하는 주안점보다는 지금 1개소로 운영하는 부분을 과 2개를 증설하자는 그런 주 내용입니다.
  그래서 도에 승인 계획이 떨어지면 내년 초되면 조례를 다시 개정을 해야 될 사항입니다. 그래서 도에서 구체적인 승인이 안 떨어져서 일부 청도인가 한 군데는 미리 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나머지 시군에 도에서 계획이 내려오면 내년 초에 조례가 빨리 개정되면 한 3월정도 빨리 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은 그런 계획 중에 있습니다.
신향순 의원   그럼 그 과가 신설되면 과장은 보건직렬로 하는 건지, 안 그러면 복수직렬로 하는 건지.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그거는 요즘 다 복수 직제로 가는 체제라서 단수로 하는 건 조금.. 과가 어떤 2개가, 어떤 성질이 분류가 되어야 될지. 행정 플러스 보건, 전문 보건 이렇게 2개로 나누어진다 그러면 그건 그 때 봐서 가능하면 복수할 수 있으면 복수를 해놔야지만, 지금 추세가 다 복수로 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개방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향순 의원   알겠습니다. 올 해 1년 동안에도 많이 수고해 주셔서 감사를 드리고 더 열심히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고맙습니다.
○의장 신동은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예, 이형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형식 의원  예, 실장님 고생하십니다.
  사실 이거는, 제가 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행정지원실에 해당이 안 되고 기획실에 해당이 되는데. 이건 답변이 아니고 이렇게 해줬으면 하는, 부군수님이 계시니까, 어제부터 오늘까지 업무 실적 보고를 받으면서 자료를 쭉 봤습니다. 보니까 업무 추진실적 보고가 아니고 단순 나열식 보고가 된다, 저는 생각을 한 번 해봤습니다. 업무 추진실적 보고라 하면 단순 나열식이 아니고 분석형이 되어야 하는데 계획이 이렇게 됐다, 이거 다했다 못했다, 이게 중요한 게 아니고. 
  이 분야는 총 몇 건 중에서 몇 건이 완료됐는데 거기에서 특별하게 이런 것이 눈에 보였다, 이것은 굉장히 미흡했다, 안 그러면 이것은 무엇 때문에 추진이 안 됐다, 이런 게 나와야 되는데 이거 했습니다, 안 했습니다, 했습니다, 했습니다, 이러면 사실 자체적으로도 우리 과에서 뭐가 잘 됐는지 잘 못 됐는지 모르거든요. 이것을 한 번 부군수님이 계시니까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죄송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신동은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예, 김은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은수 의원  예, 실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김은수 의원입니다. 
  제가 안 그래도 이 부분에 대해서 방금 존경하는 이형식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요. 정말 제가 이 자료를 보면서 저는 사실 아쉬운 점을 어제도 말씀을 드렸지만 실장님도 뒤에 배석해 계시고 부군수님도 계시지만. 2019년도 군정 주요업무 추진 실적을 지금 보고하는 것보다는 내년도 2020년도 예산안을 가지고 다뤄야 되는데 2020년도 추진 계획안에 대해서 저희들한테 보고를 해줬으면 더 좋았지 않겠나 하는 아쉬움이 좀 있지만 추진 실적에 대해서 저도 공감을 하고 있어요.
  이건 어차피 예산서에 다 있었던 부분을 이렇게 해왔다는 건데 잘된 점, 못된 점을 가려서 이렇게 시행을 하고 나니까 어떤 부분이 효과적이었다, 이렇게 보고서에 있었다면 더 좋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년도부터는 이런 부분은 개선 됐으면 좋겠는데요.
  50페이지에 e평생 학습도시 컨설팅이라는 게 있는데 700만원.
  제가 생소해서 좀 질의 드립니다.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이건 설명 드리면 평생 학습하는 내용이 복잡 다양하게 많이 이뤄지고 있고 지역별로도 그렇고 또 주관하는 단체도 그렇고 많이 다릅니다.
  이래서 전체 도비가 700만원이 와서 전체 다 한 번 분석을 해보자, 어디 용역을 줘서, 어떤 잘 된 것보다 앞으로 방향이라든지 이걸 분석하는 용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김은수 의원  이 예산이 19년도에 예산서에 실렸던가요? 뒤져보니깐 아무리 봐도 안 보이길래 그래서 제가 질의하는 건데..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이게 전체 도비로 늦게 오다보니까
김은수 의원  늦게 왔어요?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그래서 이게 컨설팅 비용이라서. 금액도 작고. 그래서 아마 기재 안 된 것 같습니다.
김은수 의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52페이지에 보면 학교 급식지원에 수송 차량이 1대가 어디에..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저희는 센터가 축협하고 풍양에 연자방아하고 2군데인데.  축협입니다. 지난번에 한 군데 했고, 올해 축협
김은수 의원  제가 왜 질의하는가 하면 내년도 예산서에 보니까 또 있더라구요. 2대가. 그렇죠?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김은수 의원  사실 연자방아 제일 먼저 시작을 했는데 그때도 저희들이 반대의 소리를 많이 내면서 결국은 승인을 했으나 그 때 의원님들이 7대 때인데 의원님들이 많이 말씀을 하셨어요. 이거 시작해놓으면 계속해서 차량 지원해야 된다, 결국은 올해 내년도 예산에 또 실려더라고요. 2대가.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근데 이게 학생들을 먹이는 급식이다 보니까.  수송차량이 탑차, 냉동차 된 게 없어서는 안 될 형편입니다.
  왜냐하면 급식을 상당히 또 소중하게 생각하고 관리하는 자체도 그렇게 하는 거라서. 또 저희들로 봐서는 지역에 2개 센터가 있습니다만 지역 농산물 많이 소비를 하려고 하면 불가피하고 이래서, 또 도비 보조도 되고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김은수 의원  도비 보조 얼마 된다고..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도비 보조 오는데 기계라는 게 노후되면 교체 시기가 되면 교체 되어야 되는 형편입니다.
김은수 의원  그럼 이게 지금 가는 데 가는 거예요 2대가? 내년도 편성 된 게?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김은수 의원  가는 데 다시 또 새 차..
  몇 년 됐다고.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내구연한이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건 제가 다시 한 번 상세히 보고를 한 번 드리겠습니다. 내년 거는.
김은수 의원  그리고 55페이지에 금당실 정보화 마을하고 회룡포, 국사골 정보화 마을이 3개 있잖아요.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김은수 의원  이 3개소에 관리자 있잖아요? 사무관리자.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예.
김은수 의원  관리자는 근무 기간이 얼마지요?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근무기한은 뭐 기본 1년으로 하고 있고. 맞춰서 다시 연장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김은수 의원  1년인데 연장을 몇 번까지 할 수 있어요?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구체적으로 제한은 없습니다.
김은수 의원  그럼 계속 평생해도 되네요?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평생해도 되지만 그게 자체로 쓰는 게 쓰다보면 다른 안 맞게 있으면, 자체로 쓰다보니까 안 맞는 경우에는 몇 년을 못을 박아 놓으면 그런 애로가 있으니까 그런 것 같습니다.
김은수 의원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는가 하면 나이 많다고 나이 많은 사람 제가 무시하는 게 아니고요. 아무래도 이런 업무를 보는 사람들이.. 젊은 사람들이 많잖아요. 우리 군에 제가 보니깐 젊은 층의 미혼 말고, 애기 엄마지만 젊은 분들이 많아요. 이런 분들 이럴 때 일자리 창출... 일자리 창출 자꾸 없는 걸 만들 것이 아니고 이런 분들한테 해주면 주민들하고 제가 보니까 소통이 그 분들이 더 잘 돼요. 오히려. 
  잘 되고 하니까 홈페이지에 1년이면 일단 홈페이지에 한 번 관리자 모집하는 걸 좀 올려보고. 제가 생각할 때 새로운 관리자도 있지 않겠나 그런 생각이 들고.
  그리고 장기적으로 그런 얘기하잖아요. 너무 오래 동안 있으면 거기서 터줏대감이 돼버리니깐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그런 문제점 저희들도 다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에 다시 갱신 시기 되면 모집 절차를 공개하든지 그런 걸 모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은수 의원  그렇게 한 번 해보세요.
  사무장과의 관계도 보니까 나이가 들어버리면, 연령대가 비슷해버리면 안 좋더라고요. 소통도 잘 안되고 해서. 그러니깐 이런 부분을 다시 한 번 더 체크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그러겠습니다.
김은수 의원  어쨌든 행정사무감사 끝나자마자 업무 보고 또 이렇게 발언대 서서 고생 많습니다.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고맙습니다.
김은수 의원  제가 행정지원실장님께만 말씀을 드렸는데 사실은 전 부서에 실과소장님들 모든 분들 고생 많으시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고맙습니다.
김은수 의원  뒤에서 뒷받침해주시는 담당자분들도 고생 많으시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고맙습니다.
○의장 신동은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안 계시면 실장님 제가 몇 가지 좀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조금 전에 신향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보건소 직제 관계, 신청을 하셨다 그랬습니까?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요청을 해놨습니다. 승인이 떨어지면, 어떻게 하라는 가이드라인이 오면 저희들은 조례를 새로 또 해야 되기 때문에..
○의장 신동은  그렇죠?
  조직이라든가 기구 개편 관계는 의회 승인 사항이죠?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그건 조례할 때..
○의장 신동은  그렇다면 이게 밖에서 들어서 질문할 일이 아니라 적어도 도에신청 할 때 의장한테라도 와서 좀 이야기를 하고 신청했으면 좋았겠다 하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나중에 또 승인사항이니까 그런 절차 정도는 좀 갖춰줬으면 좋겠다는 그런 당부를 드리고요.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의장 신동은  행정지원실에서 제일 중요한 업무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아무래도 조직을 운영하는 부분에 있어서 직원들 사기앙양뿐만 아니고 예천군 전체가 매끄럽게 돌아가려고 하면, 인사가 만사라는 그런 얘기도 있습니다만 그런 부분을 포함해서 어쨌든 예천군 전체가 잘 이렇게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이런 터전을, 기반을 마련해주는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의장 신동은  예, 과장님 잘 말씀을 하셨습니다만 아무래도 군정을 효율적이고 좀 이렇게 활성화시키자면 아무래도 조직관리하고 인사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그죠?
  그래서 조직 관리는 어차피 예측을 해서 대응을 해야 될 것이고 인사 관리는 좀 공정하게 그렇게 추진이 돼야 될 것인데 실제 조직관리 올해도 그렇습니다만 토목직같은 경우에 한 4개 읍면이 자리가 공석인 사례가 있었죠, 그죠?
  이런 분들이 공석으로 인해가지고 업무에 상당히 지장을 받았다, 하는 그런 부분에서 조직관리 측면에서 좀 지적을 하고 싶고. 
  인사 관리 측면에서는 아시다시피 평정 순위 1, 2번이 승진을 못하는 그런 사례도 있었습니다. 그죠?
  우리가 평정 관리를 가점, 감점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평정 관리를 하는 게 평상시에 일을 하는 거에 따라서, 실적에 따라서, 성과에 따라서 평정 관리를 하잖아요. 그죠?
○행정지원실장 김수현  예.
○의장 신동은  그럼 그 평정 관리가 인사에 그대로 또 반영이 돼 줘야 되겠죠?
  사실 배수 자체가 넓다 보니까 그런 측면이 많이 약해졌지만 그래도 평정 관리를 한다 그러면 그 평정 관리가 인사관리에 적용이 돼줘야 된다 하는 측면을 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우리 업무가 보다 좀 효율화되고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직원들 사기도 좀 진작이 돼서 우리 좀 탄력성 있게 업무가 추진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시면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화관광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오규섭  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과장 오규섭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대단히 노고가 많으십니다.
  지금부터 저희 문화관광과 소관 주요 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내용은 문화관광과 현황과 주요 업무 추진 실적입니다.
  116페이지 되겠습니다.
  문화관광과 현황입니다. 기구 및 인력은 5개 팀에 25명이 있습니다. 위원회는 예천군 비지정 문화재 보수사업 자문위원회 하나가 있고요. 관련 단체는 25개 단체에 2,795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117페이지 문화재 현황입니다. 
  자료 작성 당시에는 총 101점이 있었는데 보물부터 문화재자료까지인데 12월 2일날 국보가 지정됨으로써 내년도부터는 조금 달라질 것 같습니다.
  다음 118페이지 종교현황입니다.
  총 176개 단체에 16,262명의 신도가 있습니다. 전통사찰은 서악사부터 장안사까지 8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관광해설사는 현재 9명이 있는데 금년도에 추가로 4명을 뽑아서 현재 교육 중에 있습니다. 그러면 내년부터는 13명이 운영을 하게 됩니다.
  119페이지 작은 도서관은 총 14개가 있는데 공립이 하나고 사립이 13개입니다. 예천박물관은 2015년도에 등록되었고 부지 63,000여 평 건물 829평이 되고 주요시설은 유물수장고, 기계실, 전기실, 전시실, 관리사무실이 되고 직원은 총 10명인데 공무원이 2명 있습니다.
  다음 강문화전시관은 금년 11월 15일날 준공을 했습니다. 주요시설은 상설전시실, 영상관, 어린이놀이터, 휴게공간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시범운영기간에 총 22,000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다음 120페이지 주요업무 추진 실적입니다.
  먼저 지역문화예술활동 지원입니다.
  다양한 지원으로 지역 문화예술의 수준을 향상시켜 군민들의 문화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 추진하였습니다. 지원 실적은 총 52개 사업에 12억 83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의원님들이 양해하신다면 내역은 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124페이지 2019 예천국제스마트폰영화제 개최입니다.
  문화도시 예천의 브랜드 창출 및 스마트폰영화제를 선점하고, 도청 신도시와 우리군의 문화예술도시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 추진하였습니다.
  금년 5월에서부터 12월까지 추진하였고 사업비는 1억 7000만원이고 주요내용은 조직위 구성, 홍보 및 접수, 오리엔테이션, 영화제였었습니다.
  4월에서 6월에 거쳐 홈페이지 구축 및 조직위원회를 구성하였고, 7월 달에 발대식을 개최하고 7월 27일은 오리엔테이션도 하였습니다.
  또 7월부터 9월까지 작품을 접수하였는데 총 202편 중 해외작 15편도 포함돼있습니다. 9월 16일에는 본선작 64편을 발표하였고 10월 18일에는 메가박스에서 개막식을 개최하였고 19일 시상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수상작 33편은 현재 유튜브 등 SNS를 통해서 홍보 중에 있습니다.
  다음 125페이지 예천의 세시풍속 책자 발간입니다.
  예로부터 우리 지역에 전해오는 세시풍속이 농업의 기계화와 산업화 등으로 점차 사라져감에 따라 이를 발굴하여 전통문화를 보전·전승하고자 추진하였습니다.
  총 사업비는 2000만원이고 사업내용은 의례, 놀이, 민담 등 자료를 조사하여 책자 1000부를 발간하는 겁니다.
  2월 달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3월에서 10월까지 자료 조사 및 정리를 하여 현재 세시풍속 250여건 정도를 수립해서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2월 중에 책자가 발간될 예정입니다.
  다음 126페이지 문화재 관리 보수 사업입니다. 
  총 33건에 걸쳐가지고 34억 4800만원 정도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12월까지 하면 대부분이 완료가 되는데 지금 9건이 추진 중에 있고 내년으로 넘어가야 될 것 같습니다.
  126페이지 제일 위에 있는 예천 함양박씨 희이재사 보수는 이 건물을 뜯어놔 보니까 처음에는 기와만 고치려고 했는데 안에 목재가 많이 썩어서 설계를 변경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127페이지 위에서 세 번째 예천 청룡사 석조 비로자나불좌상 요사채 개축은 시구를 하고 현재 발굴하느라고 공개가 좀 지연이 돼서 이것도 내년으로 좀 넘어가야 될 것 같고. 그 다음에 용문사 대장전 응진전 해체보수가 있습니다. 여기는 공기가 내년 2월 달까지입니다.
  그 밑에 있는 금남리 황목근 토지개량 사업도 현재 토양 개량 중인데 공기가 내년도까지 이어집니다.
  그리고 밑에서 네 번째 약포사당 읍호정 석축정비는 현재 내년 4월까지 공기가 돼있어서 추진 중이고요. 그 밑에 있는 문효세자 태실 진입로 및 주변정비는 발굴 작업을 완료하고 현재 태실 주변에 탐방로 작업을 설계 중에 있습니다.
  다음 128페이지 제일 위에 예천 용문사 자운루 산문 건립은 입구에 산문을 건립하는 사업인데 현재 설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청룡사 삼성각 보수 및 축대정비는 현재 삼성각을 전면 해체해서 축대작업을 하고 있는데 이것도 내년 2월까지가 공기로 돼있어서 이월 사업입니다.
  그 밑에 있는 비지정문화재 5건은 3건은 되고 2건이 현재 추진 중이어서 나머지 사업들도 최대한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이 완벽하게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29페이지 우리고장 문화재 우리 손으로 가꾸기입니다. 여기는 우리 일반인과 단체들을 스스로 자원봉사 성격으로 해서 우리 문화재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실제로 좀 봉사활동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 금년도 처음으로 추진한 사업입니다. 
  5월 1일부터 17일까지 홍보 및 참여자 신청 접수를 한 결과 총 38개 팀 397명이 접수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6월 달부터 문화재 가꾸기를 본격 실시하였고 11월 현재 저희가 35개 팀 104회에 걸쳐서 봉사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밑에 나와 있는 내용들은 그 중에서도 봉사활동을 많이 한 단체들의 내역입니다. 
  그리고 12월 중에는 우수 단체팀 시상도 하고 간담회를 개최해서 내년도는 어떻게 추진할지 다시 한번 점검해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0페이지 금당실 마을 고인돌 유적 정비입니다.
  저희들이 예천에도 고인돌이 많다고 이렇게 소문은 나있는데 실제적으로 구체적으로 조사해서 이게 근거 있는 자료가 좀 부족하였습니다. 그래서 올해 금당실 마을을 중심으로 한 고인돌 정비를 했는데 해보니깐 총 5개 읍면에 12개 장소에 45개 정도의 고인돌이 조사가 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현재 용문 금당실에는 고인돌 공원도 있고 해서 거기에 용문면 주변에 있는 고인돌을 조금 더 모아서 현장에 갖다 설치하고 펜스도 설치해서 보호하도록 할 예정인데 현재 수확이 끝난 밭에 고인돌이 있는 것을 발굴 중에 있습니다. 이게 발굴되면 옮겨가지고 보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0페이지 회룡포 백사장 복원입니다.
  이게 2015, 16년도에 시범 사업으로 한 번 모니터링을 했는데 뚜렷한 결과가 좀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3000만원의 사업으로 1,260평에 대해서 실제로 잡초를 제거하고 표토를 정비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렇게 해가지고는 사업의 효과도 미진해서 금년도에 문화재청을 방문해서 내년도에 예산을 좀 대폭 증액 요청해서 회룡포에 1억 2500만원, 선몽대 1억 2000 이렇게 국비가 확보 돼있습니다. 이 사업으로 내년도에 좀 더 넓은 면적에 조사를 할 거고 참고로 회룡포 주변에 명승이 24만평 정도 됩니다. 
  이 중에서 현재 작업을 요하는 게 3분의 1정도 되는데 다 할 수는 없고 우리가 중점 관리하는 회룡포 마을 앞에 모래사장이 많은 그 위주로 하면 지금 한 2만평 정도가 저희들이 작업해야 될 내용입니다. 
  그리고 금년도에 확보된 예산으로 한 3000에서 5000평정도 할 수 있을 것 같고 그걸 하고 나서 여력이 되면 추경 때 조금 더 할 계획이고 또 내년도에 예산을 좀 확보해서 3∼4년 정도해서 잘 띄는 회룡포 주변에는 전체적으로 한 번 정비를 할 계획입니다. 
  다음 132페이지 봉황이 품은 고을 예천 홍보동영상 제작입니다.
  여기는 총 3편을 제작했습니다. 6분 30초짜리, 3분짜리, CF용 20초짜리 해서 현재 학교, 교육청, 경찰서 그 다음에 한국관광공사, 경북문화관광공사 등 해서 홍보 중에 있고 또 저희들 홈페이지나 이런 데서 활용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33페이지 금당실 야행 프로그램입니다.
  금년도에 처음 시행한 프로그램이고 6월에서 8월까지 3회 개최하였습니다.
  추진 실적으로는 지역에 있는 10개 사회단체 200여명이 이 행사에 참여하였고 농·특산물이나 음식, 체험 등 3000여만원 정도가 판매되었고 관광객은 3회에 걸쳐서 한 2000여명, 그리고 주변에 있는 고택 체험에도 400명 정도가 다녀간 걸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다음 134페이지 용궁역 관광테마 조성 사업입니다.
  금년도부터 내년에 걸쳐 총 30억원의 사업비로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추진 실적은 금년에 5월에서부터 8월까지 용궁역 관광명소 활성화전략 연구용역을 시행해서 마쳤습니다. 현재는 용역을 바탕으로 해서 실시설계 용역 중이고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135페이지 2019 예천세계활축제 개최입니다.
  10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 간 개최하였고 사업비는 8억원입니다.
  추진 실적은 3월에 활관련 단체 등 간담회를 개최하고 프로그램 제안공모를 하였으며 7월 달에 전시판매체험 부스 모집 공고를 하였고 9월 달까지는 현장 홍보를 해서 10월 달에 행사를 개최하고 마쳤습니다.
  다음은 136페이지 회룡포 힐링정원 테마공원 조성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지난해부터 금년 말까지 했는데 금년 말까지 사업이 완료되지 못해서 내년도까지 이월할 계획입니다.
  총 사업비는 20억원이고 사업내용은 미로공원 조성 1,150평정도 그리고 산책로 주변에 수림을 복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공사가 좀 늦은 이유는 7월까지 거기 267평에 해당되는 꼭 필요한 토지를 사느라고 소유자하고 협의하는 과정이 매우 늦었습니다. 그래서 공사 전체가 전반적으로 지연이 됐습니다. 
  8월에는 문화재현상변경 및 행정 절차를 완료하였고 그 다음 금년 8월에서 내년 3월까지 미로공원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수림복원에 대해서도 행정절차 및 입찰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37페이지 삼강문화단지에서 회룡포 간 모노레일입니다.
  여기도 모노레일 설치 1식입니다. 자료에는 3.5㎞ 쯤 있는데 저희가 한 3개 정도의 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길게는 5㎞정도 되고 1안으로 저희가 추진하고 있는 게 회룡포 비룡교를 건너서 왼쪽 산으로 해가지고 전망이 좀 좋은 코스로 제2전망대까지 가서 그 밑에 용포마을로 내려갔다가 다시 같은 코스를 돌아오는 이 코스가 현재 1안으로 되어 있습니다.    총 사업비는 110억 정도 예정하고 있고요. 추진 실적은 금년 3월에 기본 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착수해서 7월에는 관계기관 업무협의를 하고 9월까지 환경입지컨설팅을 시행하였습니다.
  11월에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용역 준공을 하고 실시설계 준비 중에 있으며 일상감사와 도에 원가심사를 의뢰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38페이지 삼강문화단지 조성입니다.
  사업기간은 2011년에서 금년 말까지인데 이 사업 자체가 전국적으로 아마 내년도까지는 다 연장이 될 것 같습니다. 저희들도 같은 현상입니다.
  사업량은 부지가 63,000평 쯤 되고 건축이 1,700여 평이 됩니다.
  사업 내용은 전시관, 낙동강 역사전시마당, 캠핑장, 생태공원, 상가 및 숙박시설인데 추진 실적은 3월에 캠핑장 조성공사를 착공하였고 6월에는 각종 행정절차를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11월 달에 캠핑장 조성 공사를 완료하고 건축공사도 완료했습니다.
  지난 11월 15일 날 전시관은 개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과 소관 업무 추진 실적 보고를 마치면서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시에 지적받은 내용에 대해서는 적극 반영해서 내년도에는 보다 내실 있게 업무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동은  예, 과장님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시면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강성철  도시과장 강성철입니다.
  존경하는 신동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군정 발전과 도시과 업무에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보내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지금부터 도시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 실적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24쪽 도시과 현황입니다.
  도시과는 도시계획팀, 도시개발팀, 도시재생팀, 스마트도시팀 등 4개 팀 17명이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원회 현황으로는 예천군 군계획위원회와 예천군 공동위원회 2개 위원회가 있으며 위원수는 31명입니다.
  다음은 225쪽 2019 주요업무 추진 실적입니다. 
  먼저 도시계획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기초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 균형적인 지역발전을 촉진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도시계획 사업으로 예천군 도시계획구역 일원에 도시계획도로 개설 20개 지구 5,750m와 주차장 2지구 4,214㎡에 117대의 주차면수를 조성하였으며 총 사업비는 143억 3000만원입니다.
  그간 추진 실적으로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현장 조사 및 실시설계를 하고 4월부터 5월까지 편입토지 보상 및 행정절차 이행을 거쳐 6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시행하였으며 현재 6개 지구를 준공하였고 8개 지구는 공사 중이며 나머지 8개 지구는 보상 중입니다.
  지구별 사업내역은 226쪽과 227쪽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228쪽 예천읍 도시공원 정비 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천읍 도시공원 정비 사업은 장기미집행 군계획시설인 남산공원과 서본공원에 대한 공원 일몰제에 대비하여 사전 보상하기 위한 사업으로 남산공원 9개 필지 17,823㎡에 31억원과 서본공원 42필지 52,158㎡에 20억원으로 보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 실적은 상반기에 행정절차 협의를 마친 뒤 8월부터 9월까지 분할측량 및 보상계획 열람 공고를 거쳐 감정평가를 실시하여 10월부터 보상금 지급 통보 및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남산공원은 9개 필지 중 2개 필지에 대한 보상금 지급을 완료하였고 서본공원은 감정평가 실시 중에 있으며 12월 중으로 보상금 지급을 통보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229쪽 도시재생 및 특화사업을 통한 구도심 재편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도청신도시 개발 및 군청 이전으로 인한 원도심 쇠퇴 현상을 해소하고 노후 시가지의 도시 기능을 재 활성화시키기 위한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예천군 도시지역 전체를 법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 예천읍 3개소, 감천면 1개소, 용궁면 1개소 등 총 5개소를 대상사업 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이중에서 활성화가 가장 시급한 예천읍 노하리·동본리·남본리 일원을 1순위로 하여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기간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으로 사업비는 국도비를 포함하여 총 160억원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간 추진 실적은 금년 5월 예천군 도시재생 행정협의회 출범을 시작으로 6월까지 전략계획 승인 신청을 위한 제반 행정절차를 완료하였으며 지역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역량 강화를 위한 도시 재생대학을 9월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하였습니다. 
  10월에는 경북도에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승인 신청하였으며 11월에는 올해 처음 신규 제도로 도입된 도시재생 인정사업 공모를 국토부에 신청해 놓은 상태로 현재 중앙선정위원회에 검토 및 평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내년도 공모일정과 가이드라인이 아직 시달되지 않았지만 철저히 준비해서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30쪽 예천읍 전선지중화 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전선지중화 사업은 예천읍 시가지 내 전선, 통신선 등 각종 선로를 지중화하여 도시 미관을 개선하고 보다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사업 위치는 시장로, 효자로 등 예천읍 시가지 일원이며 총 2.98㎞의 사업구간에 대하여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으로 연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총 사업비는 200억원으로 예천군과 한전이 각각 50%씩 부담하게 됩니다.
  그간 추진 실적은 금년 3월에 사업대상 위치 및 연차별 사업구간을 선정하였으며 7월에 1년차 분 550m 구간에 대하여 한전에 사업을 신청하였습니다.
  내년 1월경에 사업대상지가 선정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진 11월 29일자로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사업 승인 신청 확정을 통보받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사업비는 23억 5300만원입니다.
  다음은 231쪽 도청신도시 공영자전거 운영 및 확충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신도시 공영자전거는 경북개발공사에서 구축한 운영 시스템과 스테이션 6개소 그리고 자전거 150대를 예천군이 인수하여 금년 3월 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기간제근로자 4명이 연중 무휴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관리비는 약 1억 5500만원으로 도청신도시 유비쿼터스 건설 사업 협약에 따라 예천군이 3분의 2, 안동시가 3분의 1씩 부담하고 있으며 운영 실적은 3월부터 10월까지 총 1,720명이 회원가입을 하였고 이용건수 4,681회입니다. 
  다음은 스테이션 확충 사업 실적으로 당초 인수받은 스테이션이 주거밀접지역과 다소 거리가 떨어져있어 이용이 불편하다는 주민들 의견에 따라 군비 2억 6000만원으로 신도시 주요 아파트 주변에 스테이션 5개소와 자전거 50대를 추가로 확충하여 지난 11월 11일부터 신설 스테이션 5개소의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신설 스테이션의 자전거 대여 및 반납 이용건수가 전체 이용 건수의 절반 이상인 57%로 집계되고 있어 접근편의성에 대한 개선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도시 공영자전거가 주민들이 쉽고 편리한 근거리 교통수단 및 여가 활용수단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보완하고 개선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32쪽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운영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는 지상 2층 건물로 자가망 구성 네트워크, CCTV 통합상황실, 하드웨어,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등 총 152식의 정보통신장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통합운영센터 운영비용은 총 7억 6600만원이며 관리운영비는 예천군이 65%, 안동시가 35%를 부담하고 시스템유지보수비는 각각 50%씩 분담합니다. 
  금년 3월 정보시스템 통합유지보수 원가계산 용역을 시작으로 4월에 관리운영 계획 수립 및 보안점검을 실시하였고 7월까지 시설물 확인 작업을 거친 후 8월에 신도시 1단계 스마트도시 건설사업을 인수하여 통합유지보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스마트기술과 도시기반시설을 융합한 통합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주민 만족도를 높이고 도시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과 소관 2019년 군정주요 업무 추진 실적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동은  예, 과장님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형식 의원님.
이형식 의원  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231페이지 도청신도시 공영자전거 운영 및 확충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셨는데요. 운영 실적에 이용횟수가 4,681회라고 했는데 이건 언제 기준입니까?
○도시과장 강성철  3월 1일부터 해서 10월 말까지 기준입니다.
이형식 의원  10월 말까지 기준?
○도시과장 강성철  예.
이형식 의원  근데 사실은 이게 분석이.. 이용횟수는 나오잖아요, 그죠?
  사실은 1년 정도 운영을 해서 계절별, 월별, 요일별까지 이용횟수에 대해서 어느 스테이션에서 이용이 많은가 이것까지 분석이 좀 돼가지고 해야 된다. 왜 그러냐면 여기에 지금 인력이 기간제근로자가 4명이 들어가 있습니다.
○도시과장 강성철  예.
이형식 의원  인력 운영하고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1년 정도 해서 또 해야 되고. 오늘 같은 날은 매우 춥습니다. 그죠?
○도시과장 강성철  예.
이형식 의원  겨울에 이용한도도 봐서 겨울에 지금 자전거가 비가림막은 안 돼 있지만 위에는 다 돼있어요.
  눈과 비를 안 맞을 거라고는 생각은 하지만 외부에 놔두는 것보다는 창고로 좀 옮겨서.. 스테이션 많이 사용하지 않는 데는. 두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나 이렇게 한 번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래서 내년 3월쯤 되면 1년이 되는데 내년 3월 달에 가서는 정확한 분석을 좀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예, 이상입니다.
○도시과장 강성철  예, 알겠습니다. 저희들 시스템 상에 모든 지역별로 이제 말씀하신대로 날짜별로 운영횟수가 나오기 때문에 3월달 돼서 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신동은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시면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33회 예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8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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